하나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다 보면, 비밀번호 오류로 인해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밀번호 오류는 로그인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통장 계좌 비밀번호 등 여러 가지 경우가 있으며, 각각 다른 해결방법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하나은행 비밀번호 오류의 원인과 종류, 그리고 간단하고 실용적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나은행 비밀번호 오류로 인해 곤란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로그인 비밀번호 오류 해결방법
인터넷뱅킹 로그인 비밀번호는 아이디와 함께 인터넷뱅킹 서비스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비밀번호입니다. 이 비밀번호를 5회 이상 잘못 입력하면, 인터넷뱅킹 로그인이 불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어제까지 4회 오류가 있었고, 오늘 정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오류 횟수가 다시 초기화되며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제 3회 오류가 있었고, 오늘 2회 잘못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비밀번호 오류입력 횟수가 5회로 누적되며 더 이상 이용이 안됩니다.
이런 경우, 이용자 비밀번호 오입력 횟수를 해제하고 새 비밀번호를 등록하시면 다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하나은행 출금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 보안매체(자물쇠카드, 안전카드, OTP),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본인인증 방법은 공인인증서, ARS 인증, 해외 체류자 인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안매체 소지자의 경우
보안매체(자물쇠카드, 안전카드, OTP)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인터넷뱅킹 로그인 비밀번호를 재등록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은행 홈페이지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 ‘아이디 로그인’ 하단 [비밀번호 등록/변경/오류해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기존 가입 고객’ 메뉴를 선택합니다.
- 아이디/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 후 공인인증서 또는 ARS 추가 인증을 통해 변경 또는 오류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비밀번호로 인터넷뱅킹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보안매체 미소지자의 경우
보안매체(자물쇠카드, 안전카드, OTP)를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인터넷뱅킹 로그인 비밀번호를 재등록할 수 있습니다.
- 하나원큐 앱을 실행 후 인증 로그인을 한 다음 화면 하단에 메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 고객센터에 들어가서 고객지원 항목을 보시면 계좌 비밀번호 재등록 메뉴가 있습니다.
- 재등록할 계좌를 선택하고 신분증과 입출금 통장 계좌 정보를 확인해둡니다.
- 신분증 촬영에서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중 선택을 해서 촬영 후 인증한 다음 하나은행 계좌 인증에서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하나은행 통장 비밀번호를 모른다면 다른 기관 계좌인증이나 영상통화를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인증 단계가 완료되었다면 새로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재등록도 완료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비밀번호로 인터넷뱅킹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하나원큐 앱을 이용할 수 없거나 비대면 실명인증이 어려운 경우에는 영업점을 방문하시어 비밀번호 오입력 횟수를 해제하고 새 비밀번호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영업점 방문 시 지참할 본인확인서류는 신분증, 출금통장, 통장도장(서명 시 생략)입니다.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오류 해결방법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는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때 설정한 비밀번호로,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때 필요한 비밀번호입니다. 이 비밀번호를 5회 이상 잘못 입력하면, 공인인증서가 잠기게 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5회이상 오류가 나서 이용이 불가한 경우], [인증서 암호 불일치나 잊어버린 경우]에는 ‘기존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삭제하고 재발급 받은 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해보세요.
- 하나은행 홈페이지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 ‘아이디 로그인’ 하단 [공인인증센터] 버튼을 클릭합니다.
-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 본인확인 방법으로 ARS 인증 또는 신분증 인증 중 선택합니다.
- ARS 인증의 경우, 전화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전화를 받아 인증번호를 입력합니다. 신분증 인증의 경우, 신분증을 촬영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합니다.
-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새로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이 완료되면, 새로운 공인인증서로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통장 계좌 비밀번호 오류 해결방법
통장 계좌 비밀번호는 통장에 등록된 계좌의 출금이나 이체 등의 거래를 할 때 필요한 비밀번호입니다. 이 비밀번호를 3회 이상 잘못 입력하면, 통장 계좌의 거래가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뱅킹에서 계좌 비밀번호를 1회 잘못 입력하고, ATM 기기에서 1회 잘못 입력하고, 체크카드로 결제할 때 1회 잘못 입력하면, 통장 계좌의 거래가 제한됩니다. 단, 계좌번호 비밀번호 오류는 출금과 이체 업무는 제한되지만, 체크카드는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통장 계좌 비밀번호 오류를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뱅킹을 통한 비대면 실명인증 방법
모바일뱅킹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라면 계좌 비밀번호 변경/찾기/오류 해제 등 재설정을 간편하게 진행해볼 수 있는데 진행하는 과정에서 비대면 실명인증을 거쳐주시면 됩니다. 그러니깐 실물 신분증을 휴대폰으로 촬영해서 인증하고 추가 인증으로 본인 명의로 된 입출금 통장 비밀번호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입출금 통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은 추가 인증 변경에서 영상통화나 1원 인증을 이용해주시면 되고 아니면 근처 하나은행 창구에 찾아가서 변경을 해주셔도 됩니다.
모바일뱅킹을 통한 비대면 실명인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원큐 앱을 실행 후 인증 로그인을 한 다음 화면 하단에 메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 고객센터에 들어가서 고객지원 항목을 보시면 계좌 비밀번호 재등록 메뉴가 있습니다.
- 재등록할 계좌를 선택하고 신분증과 입출금 통장 계좌 정보를 확인해둡니다.
- 신분증 촬영에서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중 선택을 해서 촬영 후 인증한 다음 하나은행 계좌 인증에서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하나은행 통장 비밀번호를 모른다면 다른 기관 계좌인증이나 영상통화를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인증 단계가 완료되었다면 새로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재등록도 완료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비밀번호로 통장 계좌의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영업점 방문 시 필요서류
모바일뱅킹을 이용할 수 없거나 비대면 실명인증이 어려운 경우에는 영업점을 방문하시어 비밀번호 오입력 횟수를 해제하고 새 비밀번호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영업점 방문 시 지참할 본인확인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 지참서류: 통장, 도장(서명인 경우 생략), 신분증
- 법인 지참서류: 사업자등록증 원본,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대표자실명증표,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사용인감계불가), 출금계좌통장, 통장도장 (대리인 내점시에는 사업자등록증 원본,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대리인실명증표,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사용인감계불가), 출금계좌통장, 통장도장, 위임장(법인인감날인))
이렇게 하면, 새로운 비밀번호로 통장 계좌의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마치며
이 글에서는 하나은행 비밀번호 오류의 원인과 종류, 그리고 간단하고 실용적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나은행 비밀번호 오류로 인해 곤란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하나은행 비밀번호 오류는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영업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비밀번호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하고, 잘 기억할 수 있는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는 주의해서 오타가 없도록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은행 비밀번호 오류 해결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