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 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한도제한계좌는 비대면으로 개설한 계좌로, 일일 인출이나 이체한도가 낮고 인터넷뱅킹이 안되는 등 사용에 제약이 많은 계좌입니다. 그래서 이체나 출금을 할 때마다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NH농협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비대면으로 스마트폰 앱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재직정보를 확인해야 한도제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재직정보란 급여수령, 연금수령, 자동이체 등의 증빙서류를 말합니다.
이 글에서는 NH농협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한도제한계좌인지 확인하는 방법과 한도제한 해제 후 이체한도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NH농협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고 편리하게 은행업무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1. NH농협 한도제한계좌 해제방법: 비대면
NH농협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는 가장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은 비대면으로 해결하는 것입니다. 비대면으로 해결하려면 NH농협 스마트폰 앱인 NH올원뱅크를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NH올원뱅크를 통해 카드 개설, 예·적금 담보 대출, 한도제한 해제 신청 등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NH농협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카드 개설 후 결제계좌를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예·적금 담보 대출 후 다시 상환하는 방법이고, 세 번째는 NH스마트뱅킹 앱에서 직접 한도제한 해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1. 카드 개설 후 결제계좌를 자동이체 신청하기
카드 개설 후 결제계좌를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은 NH올원뱅크 앱에서 신용카드를 개설하면서 한도제한계좌를 결제 계좌로 지정하고 자동이체 신청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바로 한도제한이 해제됩니다. 다만, 첫 달에 일정 금액 이상 쓸 경우 다음 달에 연회비가 환급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카드마다 틀릴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드 개설 후 결제계좌를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NH올원뱅크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 금융에서 전계좌조회 메뉴를 터치하고 입출금 항목을 선택합니다.
- 입출금 화면에서 해지할 계좌 우측에 세로로 점 3개 모양(상세보기)을 터치하면 해당 계좌에 대한 기본정보, 통장사본 조회, 금리/수수료 우대 그리고 계좌 해지 메뉴가 표시됩니다.
- 통장에 잔액이 있는 경우 입금받을 다른 농협은행 계좌가 필요하고 잔액을 0원으로 만들거나 영업점에 방문해서 해지를 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계좌의 잔액과 해지 후 받을 금액이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
- 잔액을 0원으로 만든 후 계좌 해지 메뉴를 터치하면 한도제한계좌 해제를 위한 본인인증 화면이 나타납니다.
-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한도제한계좌 해제가 완료됩니다.
카드 개설 후 결제계좌를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하지만 카드를 개설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연회비나 이자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카드 개설 시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1-2. 예·적금 담보 대출 후 다시 상환하기
예·적금 담보 대출 후 다시 상환하는 방법은 NH올원뱅크 앱에서 예·적금 상품을 담보로 한 대출을 받은 후 바로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바로 한도제한이 해제됩니다. 이 방법은 대출이자가 몇십원~몇백원 정도로 적게 발생하고, 영업점을 나가지 않고도 가능해서 편리한 방법입니다.
예·적금 담보 대출 후 다시 상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NH올원뱅크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 금융에서 전계좌조회 메뉴를 터치하고 예·적금 항목을 선택합니다.
- 예·적금 화면에서 담보 대출할 상품 우측에 세로로 점 3개 모양(상세보기)을 터치하면 해당 상품에 대한 기본정보, 금리/수수료 우대, 담보대출, 해지 등의 메뉴가 표시됩니다.
- 담보대출 메뉴를 터치하면 대출 가능한 금액과 금리, 수수료 등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 대출 받을 금액과 기간, 용도 등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 대출 신청을 위한 본인인증 화면이 나타나면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 대출이 정상적으로 승인되면 한도제한계좌로 입금됩니다.
- 입금된 금액을 바로 다시 대출 상환 메뉴에서 상환합니다.
- 상환할 금액과 날짜, 용도 등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 상환하기 위한 본인인증 화면이 나타나면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 상환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한도제한계좌 해제가 완료됩니다.
예·적금 담보 대출 후 다시 상환하는 방법은 비용이 적게 들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담보 대출하고 바로 상환하는 경우에는 신용점수에 영향이 거의 미미하지만, 그래도 혹시나 찜찜하시면 번거롭지만 영업점 방문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1-3. NH스마트뱅킹 앱에서 직접 한도제한 해제 신청하기
NH스마트뱅킹 앱에서 직접 한도제한 해제 신청하는 방법은 NH올원뱅크 앱에서 한도제한 해제 메뉴를 통해 재직정보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바로 한도제한이 해제됩니다. 이 방법은 재직정보를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고, 별도의 증빙서류가 필요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NH스마트뱅킹 앱에서 직접 한도제한 해제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NH올원뱅크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 계좌관리에서 이체 메뉴를 터치하고 한도제한 해제 항목을 선택합니다.
- 한도제한 해제 화면에서 농협은행과 농축협 중 해당되는 계좌의 해제 신청을 터치합니다.
- 재직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급여수령, 연금수령, 자동이체 등의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소득금액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입력한 정보를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 한도제한계좌 해제를 위한 본인인증 화면이 나타나면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 한도제한계좌 해제가 완료됩니다.
NH스마트뱅킹 앱에서 직접 한도제한 해제 신청하는 방법은 재직정보를 쉽게 입력할 수 있고, 증빙서류가 필요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재직정보가 허위인 경우에는 법적으로 처벌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재직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다시 한도제한이 적용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2. NH농협 한도제한계좌 해제방법: 대면
NH농협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는 다른 방법은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대면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안매체의 이체한도를 초과하는 증액을 원하는 경우나, 비대면 실명 확인 인증이 안되는 경우 등입니다.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려면 신분증과 통장, 도장 등의 서류가 필요하고, 보안매체를 교체해야 할 경우에는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는 방법은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는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필요서류를 준비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보안매체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1. 은행 영업점 방문하기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까운 NH농협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NH농협 지점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소나 지도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NH농협 지점 검색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NH농협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화면 상단에 있는 고객센터 메뉴를 터치하고 지점/ATM 찾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 지점/ATM 찾기 화면에서 지도 검색 또는 주소 검색을 통해 원하는 지점을 찾습니다.
- 지점의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 영업시간 내에 해당 지점을 방문합니다.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장소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영업시간이나 휴무일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일부 지점의 영업이 제한되거나 변경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2. 필요서류 준비하기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신분증과 통장, 도장 등을 준비하면 되지만, 경우에 따라 입출금 내역증명서나 재직증명서 등의 추가적인 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유효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 통장: 한도제한계좌의 통장을 지참해야 합니다. 통장이 없는 경우에는 계좌번호와 예금주명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도장: 도장이 있는 경우에는 도장을 지참해야 합니다. 도장이 없는 경우에는 신분증으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 입출금 내역증명서: 한도제한계좌로 입출금 내역이 있는 경우에는 입출금 내역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입출금 내역증명서는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뱅킹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재직증명서: 한도제한계좌로 급여수령이나 연금수령 등의 재직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는 근무하고 있는 회사나 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한도제한계좌 해제를 요청하면 됩니다. 은행 직원이 서류를 확인하고 본인인증을 하면 한도제한계좌 해제가 완료됩니다.
2-3. 보안매체 교체하기
보안매체를 교체하는 방법은 NH농협 홈페이지나 NH올원뱅크 앱에서 보안매체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보안매체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보안매체의 이체한도를 초과하는 증액을 원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면 보안카드는 일일 1천만원까지만 이체할 수 있지만, 안심 및 OTP 카드는 1억원까지 이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매체를 교체하면 이체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보안매체를 교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NH농협 홈페이지나 NH올원뱅크 앱에서 보안매체 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작성한 신청서와 신분증, 통장, 도장, 기존 보안카드 등의 서류를 지참하고 은행 영업점을 방문합니다.
- 창구에 줄을 서거나 번호표를 뽑아 기다립니다.
- 창구에 차례가 되면 보안매체 교체를 원한다고 말하고, 필요서류를 제출합니다.
- 직원이 확인하고 처리해주면 새로운 보안매체가 발급됩니다.
- 발급된 보안매체로 한도제한계좌 해제가 완료됩니다.
보안매체를 교체하는 방법은 이체한도를 높이고 싶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보안매체 교체 시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보안매체로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뱅킹을 이용하려면 재등록해야 합니다.
3. NH농협 한도제한계좌 확인 방법
NH농협 한도제한계좌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NH올원뱅크 앱에서 전계좌조회 메뉴를 통해 계좌의 상세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계좌가 한도제한계좌인지 아닌지 알고 싶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체나 출금을 할 때 한도제한으로 인해 거래가 안되는 경우나, 새로운 계좌를 개설할 때 기존 계좌의 상태를 확인하고 싶을 때입니다.